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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정책

2024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개척 지원사업

by with마이구미 2024. 5.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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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들의 온라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중소벤처기업부에서 하고 있는 정부정책을 알아보겠습니다.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이 오프라인으로 매장을 열어 영업을 하면서 동시에 인터넷 마케팅은 필수입니다. 이것이 없으면 사업을 오래 지속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요즘은 개인도 브랜딩을 하는 세상입니다. 소상공인들께서 금번 온라인 판로지원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셔서 사업의 계속성과 돈도 잘 버셔서 경제적으로 윤택해지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2024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개척(공고일 2024.1.17) 지원상의 지원대상, 지원내용, 신청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개척 지원대상

★지원대상

2024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개척의 지원대상은 소상공인기본법상 정의되어 있는 소상공인이 대상입니다. 소상공인의 경우 여러 요건이 있지만 광업, 제조업, 건설업, 운수업의 경우 상시종업원 10명 미만, 그 이외의 업종은 5명 미만입니다.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지정하는 우수 소상공 , 온라인 진출 초기 소상공인(자사몰 미보유하고 통신판매업자 미신고), 정부 지원사업 참여 소상공인(소상공인 온라인 판로지원사업 중 소상공인 디지털 특성화 대학 수료생, e-러닝 교육이수자와 온누리상품관 입점이력 소상공인) 중에 1개에 해당하는 소상공인은 가점 +5점입니다., 기타 정부인증상품, 기술개발제품 등을 지정받거나 인증받은 소상공인의 경우 +3점의 가점 우대사항이 적용됩니다. 해당이 있는 소상공인은 반드시 챙겨서 가점을 받는데 잘 준비하셔야 합니다. 

 

☆비지원대상

소상공인 정책자금 융자제외(향락 업종등) 업종, 수입 완제품, 대기업 제품을 도소매 하는 소상공인, 접수 마감일 현재 기업의 부도, 휴폐업 중인 경우, 국세 및 지방세체납 금융기관의 채무 불이행이 지속되고 있는 소상공인, 최근 1년 이내 공정거래법에 따른 불공정 행위 위반자인 경우는 지원대상이 아닙니다. 휴폐업 상태이거나, 세금 체납, 각 법률에 위반 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모든 정부정책 지원에서 제외 대상이 됩니다. 사전에 체크해야 하고 이런 일은 미리 해결해야 합니다. 

 

2.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개척 지원내용

2024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개척 지원내용은 크게 3가지 분야로 구분됩니다. 지원규모는 8만개의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며, 지원금액은 총 사업예산 1019억 원입니다. 채널별 진출 및 기반지원등 51.8천 개사 및 교육분야 19.5천 명이 지원규모입니다.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개척
2024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개척

첫째, 역량강화입니다.

온라인 활용역량이 부족하고 정보도 없고, 교육을 받은 경험이 없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사업과 관련된 온라인 지식 등을 교육함으로써 상품의 질적 향상을 지원하고 관련 분야 전문가를 소상공인과 매칭하여 상품을 온라인에 등록, 홍보, 판매까지 원스톱으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지원입니다. 

둘째, 채널진출 지원입니다. 

TV홈쇼핑, T커머스, 미디어커머스, 온라인쇼핑몰 및 해외 쇼핑몰 입점과 라이브 커머스, O2O플랫폼을 소개하고 진출시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광고비 등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셋째, 기반마련 프로그램입니다. 

라이브커머스 제작과 촬영이 가능한 스튜디오를 소상공인에게 대여해주는 등 온라인 진출에 필요한 인프라 구축 및 운영을 하여 소상공인들이 시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소상공인의 온라인 진출 플랫폼은 정말 다양합니다. 요즘은 온라인 스토어채널이 많이 개설되어 있고 동영상 쇼츠도 활성화되어 있는 현실입니다. 

이번 지원 사업에서는 소상공인이 온라인에 진출하기 위한 교육, 홍보콘텐츠, 디지털 커머스 전문기관인 소담스퀘어, 프래그십스토어, 소담상회 등을 안내하고 예약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디지털 커머스 전문기관인 소담스퀘어에서는 콘텐츠 제작, 교육에 필요한 장비, 시설구축, 운영을 컨설팅하며 서울 3개/역삼, 상암, 당산, 경북 1개, 부산 1개, 전북 1개, 강원 1개, 광주 1개의 소상공인은 선발하여 진행합니다. 

플래그십스터오 소담상회에서는 콘텐츠 체험과 제품판매를 결합한 소상공인 전용 O2O매장을 운영합니다. 

 

상품개선 지원, 온라인쇼핑몰 판매지원, 글로벌시장 지원, TV홈쇼핑, T커머스 입점지원, 미디어 커머스지원, 라이브 커머스 제작, 운영지원, 스마트물류 및 사후관리에 참여하는 약 6385개의 업체는 총사업비의 20% 자기 부담금이 있으니 확인 바랍니다. 

3.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개척 신청방법

신청기간은 2024년 예산소진시까지입니다. 발 빠르게 준비하여 신청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신청방법은 판판대로 홈페이지와 소상공인24홈페이지에서 온라인을 신청을 합니다. 판판대로에 회원가입, 로그인, 상품정보 등록, 지원 사업별 신청, 상품선택, 사업별 추가 제출서류 등록 순으로 진행합니다. 

온라인 진출 교육은 소상공인 지식배움터 홈페이지 또는 소상공인 온라인 진출지원플랫폼에서 시청하면 되고 O2O 플랫폼 진출지원은 소상공인24에서 신청합니다. 소상공인 24 신청 시에는 사업자 정보를 필수 기재해야 합니다. 반드시 사전에 사업자등록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외에 디지털 커머스 전문기관 등에 개별신청해야 합니다. 

제출서류는 소상공인 확인서, 국세 및 지방세 납세증명서와 우대사항에 해당되는 인증서 또는 확인서를 추가로 제출하시면됩니다. 

문의사항은 중소기업유통센터 20-6678-9353, 9357번이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042-363-7821, 7822로 연락하면 됩니다. 이메일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online@semas.or.kr입니다.

 

소상공인들이 어려워 하는 온라인 진출에 대해 이렇게 많은 종류의 지원사업이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정부에서 지원하는 사업에 참여하면서 온라인 카페나 블로그를 활용하는 방법도 많은 도움이 될 거라 봅니다. 2024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개척 사업에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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