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29. 일요일. 날씨도 봄날 같고 눈, 비 한점 없었던 온화한 날이었습니다. 오전에 우연히 뉴스를 보았는데 전라남도 무안에서 항공기 사고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사망인원이 60여 명 된다는 보도를 보고 몇 시간 후 승무원 2명을 제외한 나머지 약 180여 명이 사망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대한민국의 정치적인 시국도 계엄령이다, 여야 대치 상황이다 사악한 역사의 시간이 가고 있는 와중에 오늘 대형 인재사고가 나고야 말았습니다.
제주항공 1차 보도자료
제주항공은 자체 홈페이지를 통해 사고의 개요와 경위 조치사항을 게재하였습니다. 사고 일시는 2024년 12월 29일 오전 09:03으로 장소는 무안 국제공항 활주로이고 비행기 편명은 7C2216, 태국 방콕과 대한민국 무안을 오고 가는 노선으로 항공기 번호는 HL 8088번으로 항공기의 연식은 15년이라고 밝혔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탑승인원은 한국인 173명, 태국인 2명, 승무원 6명으로 총 181명이 당 비행기에 탑승하였습니다.
2024.12.29. 09:30에 무안국제공항 착륙 도중에 활주로 말단 지점에서 이탈을 해서 공항의 외벽에 부딪치며 화재가 발생했다고 보도되었습니다. 신원확인 사망자는 21:26 현재 88명이라고 합니다.
제주항공 2차 보도자료
제주항공은 홈페이지에 게재된 1차보도 자료 외에
항고익의 기령을 언급하면서 제작연도가 2009.2.3.이라고 추가 기재하였고, 정비현황은 출도착 전 점검 및 24시간 점검 진행을 완료하였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경위를 보다 구체적으로 기재하였습니다.
1차 보도자료 조치사항 | 2차 보도자료 조치사항 |
제주항공 3차 보도자료
제주공항은 곧이어 3차 보도자료를 홈페이지에 게재합니다. 경위를 파악해본 결과 3차 보도자료는 17:30에 발행하였습니다.
사고당일인 2024.12.29. 14:00 제주항공에서 공식 브리핑을 실시하였고 18:26. 현재 181명 중 사망 176명, 부상 2명, 실종 3명으로 발표를 합니다. 조치사항은 2차 보도 시의 조치사항과 동일합니다.
추가 내요은 항공기의 도입일자가 2017.2.3.이라는 점과 기장의 인적사항이 보도되었습니다.
기장의 이름은 한**이며 1979년생으로 기장경력 5년차, 총 비행시간 6800여 시간, 기장 비행시간은 2500여 시간에 달한다고 보도하였고, 부기장의 경우 이름은 김**으로 1989년이며 부기장 경력이 1.1년이고 총 비행시간은 1650여 시간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기타 사항으로 삼성화재 주보험회사 외 4개 사가 참여할 예정이며 그 보험가입 규모는 영국 악사 엘스엘 통해 재보험 가입 10억 불로 약 1.4조억 원의 규모라고 하면서 해당 기재 3년간 정비 문제 회항 기록이 없으며, 2022년 오사카 ~ 간사이 회항 건과 별개 기재되었다고 하였고, 무안 귀국 승객에 대한 대책으로는 코타키나발루, 나가사키, 타이베이 등 인천으로 귀국 지원을 예정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2024.12.29. 21:00현재 뉴스 보도자료
기체 꼬리부분에 있던 승무원 2명을 제외하고 전원이 사망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오른쪽 엔진 부분에서 펑펑펑하는 소리가 들렸다는 것이 목격자들의 진술입니다.
그리고 활주로 길이가 약 2.9KM가 되는데 중간지점에서 랜딩되었다고 합니다.
랜딩기어에 문제가 발생되어 온전히 바퀴가 작동되지 않은 것입니다. 정부는 2024.1.4. 까지 7일간 국가 애도기간을 지정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조류와의 충돌이 원인이라고 하는데 정확한 사건 원인은 블랙박스를 분석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피해 승개 대부분이 광주, 전라남도 지역민이라고 합니다.
국토교통부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 대응
국토부에서도 금번 제주항공 사고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시하면서 정책뉴를 보도하고 있습니다. 공중파 뉴스와 병행하여 정책뉴스를 참고하면 보다 발바른 정보와 사고 유가족들께 도움되는 뉴스들이 공급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사고 수습이 하루빨리 이루어지고 신원확인이 하루빨리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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