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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건이슈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공개 업데이트

by with마이구미 2024. 8.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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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8.14 정부에서는 전기차 완성회사들에게 전기차 배터리 정보를 자발적으로 공개하도록 권고하였습니다. 2024.8.1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발생한 BMW 전기차 화재사고에 따른 후속 조치로 보입니다. 2024.8.16일에는 용인에서 테슬라 모델 X 화재사건이 발생되기도 했습니다. 각 완성차 제조사가 공개한 배터리 제조사를 알아보고 저의 생각을 소결로 마무리해 보겠습니다. 

현대차 배터리 제조사 현황

현대차의 경우 자사 홈페이지에 2024.8.9자로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했습니다. 총 19개 전기차 종 중에서 SK온이 14건으로 가장 많았고 LG에너지솔루션이 8건이고 코나 차종에 대해 중국 CATL사를 쓰고 있습니다. 

출처. 현대차 홈페이지

 

기아차 배터리 제조사 현황

기아차의 경우 2024.8.12 자사 홈페이지에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하였습니다. 적용차종이 총 12개이고 이중 SK온이 9개차종, LG에너지솔루션이 4개 차종, 중국 CATL이 2개 차종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출처. 기아차 홈페이지

쉐보레, 르노,배터리 제조사 현황

쉐보레의 전기차는 BOLT 모델 2개의 차종이며 르노코리아의 경우 3개의 전기차 모델이 있는데 각각 전량 LG에너지솔루션에서 납품하고 있습니다. 

출처. 쉐보레 홈페이지
출처. 르노코리아 홈페이지

KG모빌리티 배터리 제조사 현황

옛 쌍용자동차가 전신인 KG모빌리티는 토레스 EV, 코란도 EV 2개 차종이 전기차로 출시되고 있습니다. 별도 제조사를 공개하지는 않은 것으로 보이며 차량 설명시 기재된 내용을 보면 중국 BYD에서 납품받은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BMW 배터리 제조사 현황

이번 '24.8.1 인천 청라에서 발생된 전기차 화재사건의 차량인 BMW의 공개내역입니다. 총 13개의 차종에 대해 삼성 SDI 배터리가 10개 차종, 중국 CATL사가 3개의 차종에 적용되는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아우디 배터리 제조사 현황

아우디의 경우 총 14개의 차종의 전기차를 출시하고 있는데 삼성SDI가 7개 차종에 탑재되고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가 7개 차종에 탑재되고 있습니다. 100% 한국산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테슬라 배터리 제조사 현황

테슬라의 경우 3가지 차종에 대해 파나소닉, LG에너지솔루션, 중국 CATL의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폭스바겐 배터리 제조사 현황

폭스바겐의 경우 1개 전기차 모델을 출시하고 있으며 LG에너지솔루션에서 납품하고 있습니다. 

볼보 배터리 제조사 현황

볼보의 경우 2개 전기차 모델에 대해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렉서스 배터리 제조사 현황

렉서스는 RZ450e 모델에 대해 PPES사의 배터리를 사용한다고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있습니다. 중국, 한국의 메이저 회사 제품이 아닌 것이 눈에 띕니다. 

 

포르쉐 배터리 제조사 현황

포르쉐 타이칸 전기차 모델에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푸조 및 지프 배터리 제조사 현황

푸조, 지프의 경우 삼성SDI 배터리와 중국 CATL사의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MINI 배터리 제조사 현황

미니 전기차에는 중국의 CATL사 배터리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롤스로이스 배터리 제조사 현황

롤스로이스의 스펙터 모델에는 삼성SDI 배터리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폴스타 배터리 제조사 현황

폴스타의 배터리 제조사는 차량 사양정보에 나와 있습니다.  Polestar4에는 CATL사의 배터리, 400V리튬이온 배터리가 들어가 있고 Polestar2에는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소결

지금까지 2024.8.18. 기준으로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한 완성차 업체의 정보를 알아봤습니다. 전기차 배터리는 주로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고 배터리의 핵심 요소는 음극제, 양극제, 전해질, 분리막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무슨 말씀인가 하면 이러한 핵심 요소는 배터리 완제품 제조사가 기술력을 갖고 있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이 각 분야의 전문 제조 업체로 부터 납품을 받아 조립하는 형태로 제작이 된다는 것입니다. 이외에도 리드탭, 패키지 소재등 오토모티브 배터리에 들어가는 부품이 한두 가지 가 아닙니다. 

물론 중국의 1, 2위를 선점하고 있는 CATL이나 BYD, 국내에 LGES, 삼성SDI, SK온 등 모두 대기업을 넘어 공룡기업 수준의 큰 회사이고 규모가 큰 회사일 수록 협력사 선정시스템, 내부적인 QC 맨파워 등이 견고하게 되어 있을 거라는 추측으로 대기업 또는 국산 배터리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 것입니다. 

배터리 폭발 사고는 단순히 전기차에서만 발생되는 것이 아니고 과거에는 노트북 등 IT향 전자기기에서도 심심치 않게 발생되곤 하였습니다. 전기차의 경우 정부 주도하여 특별안전 점검을 실시한다고 합니다. 전기차 소유주 분들은 안전점검 및 배터리 20~80% 유지 등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더 많은 정비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완성차 회사의 배터리 관련 부문뿐만 아니라 배터리 각 원재료 제조 공급 회사의 QC 강화가 무엇보다 중요한 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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